산전/산후관리

본문 바로가기
Cham Joeun Obstetrics & Gynecology

임신클리닉

경남을 대표하는 여성전문산부인과. 참조은이 만들어 갑니다.

산전/산후관리 경남을 대표하는 여성산부인과
미래를 준비하는 참조은산부인과가 만들어갑니다.

산전/산후관리

pregnancy1_1.jpg
산전관리란?
태아와 산모에게 문제가 되는 질병은 고위험 임신을 바생시켜 태아와 산모에게 심하면 생명의 위협과 평생의 후유증을 남길수 있으므로 산전에 미리 확인하여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 하는것이 적절한 산전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차성 폐동맥 고혈압의 경우 모성 사망률이 50%에 이르고 태아 사망률은 40%를 상회하고, 인슐린의존성 당뇨병 여성은 임신초기 혈당 조절에 실패하면 선천성 기형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임신전 확인 사항

기저 질환이 있을 때 질병이 임신과 관련이 있을지,
관련이 있으면 정상 임신과 출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확인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 임신가능 여부
  • 임신의 안정적 유지와 정상 태아분만 여부
  • 임신의 모체에 대한 악영향 여부

임신중 내과 질환

  • 임신에 영향으로 내과질환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내과 질환에서도 심혈관계와 호흡계 관련 질환과 당뇨병과 같은 내분비계 질환,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과 일분 면역계 질환은 임신과 연관되어 일부 호전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질병이 악화되므로 산전에 충분한 관리와 인식이 있어야 합니다.
  • 내과적 질환은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고위험 임신을 초래하며 질병에 따라서는 선천성 기형의 증가와 조산, 저체중아, 거대아 등 산과적 합병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임신 중에는 내과적 또는 외과적 질환의 진단이 어렵습니다.
    임신 중 신체는 해부학적 변화 뿐 아니라 혈액검사에서도 임신 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임신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오심과 구토, 소화불량, 몸무게 변화, 경도의 호흡 곤란, 대소변 습관의 변화, 부종 등의 증상이 질환의 감별단을 어렵게 합니다.

질병이외에도 B형 간염, 풍진항체검사, 고양이를 키우거나 생고기를 먹거나 다루는 여성에서
독소포자층증 검사를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위험은 미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관리

pregnancy2_1.jpg
산후조리라 하면 보통 분만 후,
6주 까지의 산욕기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처치를 의미합니다.
임신으로 인해 야기되었던 모든 신체적인 변화가 임신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로 경우에 따라서는 수개월이 걸리기도 합니다.
산후조리를 할 때는 원만한 건강의 회복을 돕고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출산직추 몇 일 동안의 초기 산용기에는 분만의 합병증으로 이상 출혈은 없는지 염증이 발생하는지는 않았는지 잘 사펴야 합니다.
또한 분만 후, 몇 일 동안에는 분만 중 출혈, 전해지이나 호르몬 대사의 변화로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이 있으면 무리해서 움직이기 보다는 충분히 안정을 취하고 보호자의 부축을 받아 천천히 일어나거나 걸어야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빠르면 하루 길어도 2-3일 내에 좋아합니다.

몇 가지 산후조리 요령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분만의 모든 과정이 정리되면 산모의 충분한 수면과 안정이 필수적입니다. 진통의 고통과 출산의 긴장감에 극도로 시달린 산모는 정신과 육체가 지친 상태에 있기 때문에 산모가 편안하고 조용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하며 주쉬 사람들은 산모가 안정을 취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산욕기 동안에 육아와 수유로 인한 수면부족, 신체적 회복과정으로 흔히 쉽게 피로해짐과 육체적인 피로를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여러 주 지속되면 갑상선기증 저하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산후 목욕의 경우 정상분만 후 문제만 없으면 가벼운 샤워는 가능하나, 분만 후, 몇 일 동안은 어지러울 수 있으므로 미끄러져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제와절개술 후에는 봉합사를 제거한 다음에 몸을 씻는 것이 적당합니다. 탕 안에 들어가는 목욕은 상처의 완전한 회복을 확인한 후에 가능합니다. 질식분만 후에 회음부 절개부위와 신도 손산의 빠른 회복을 위해 좌욕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로 한번에 15-20분 정도로 하루에 3-5회 좌욕이 바람직하며, 퇴원 후에도 집에서 1-2주쯤 좌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산 직후에는 따뜻한 테아와 양수, 태반 등이 산모 몸에서 빠져나가면서 일시적으로 체온이 떨어져서 오한을 느낍니다. 이 때는 충분히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가 정상으로 회복하는 산욕기 동안에 찬바람에 노출되는 것은 당연히 피해야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땀을 흘릴 정도로 덮게 있는 것도 현명한 방법은 아닙니다. 산모가 아늑하게 느낄 정도의 따스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 속옷은 땀과 분비물 등을 흡수하기 좋은 면제품을 사용하고 팬티 스타킹 같이 몸을 쪼이는 속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통하지 않는 옷은 세균과 곰팡이 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 빠른 신체 회복과 이완된 근육에 탄력을 주기 위해 조기에 산후체조를 천천히 시작하는 것은 좋지만 갑작스런 과도한 동작들은 신체에 무리를 주고 허리나 관절 부분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완전한 회복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질병이외에도 B형 간염, 풍진항체검사, 고양이를 키우거나 생고기를 먹거나 다루는 여성에서 독소포자층증 검사를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위험은 미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