캥거루케어

본문 바로가기
Cham Joeun Obstetrics & Gynecology

임신클리닉

경남을 대표하는 여성전문산부인과. 참조은이 만들어 갑니다.

캥거루케어 경남을 대표하는 여성산부인과
미래를 준비하는 참조은산부인과가 만들어갑니다.

캥거루케어

캥거루케어

kanggaroo.jpg
엄마품의 기적!! 아기를 벗기세요
그리고 맨 가슴으로 안아주세요.
"캥거루케어" 참조은에서 함께 하세요.

캥거루케어가 무엇일까요?

캥거루는 30-40일 만에 새끼를 낳는데 막 태어난 새끼는 2.5cm크기에 1g밖에 안됩니다. 사람으로 치면 아주 작은 미숙아를 낳는 셈입니다. 새끼는 어미의 주머니 속에서 젖을 먹으면서 4kg가 될 때까지 4-5개월간 육아냥 속에서 자랍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올 때는 건강한 모습으로 나와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캥거루처럼 미숙아를 24시간 동안 가슴에 품고 접속하면서 키우는 것을 캥거루 엄마 혹은 캥거루케어라고 합니다. 갓태어난 미숙아가 엄마나 아빠의 가슴에 안김으로써 피부접촉을 할 수 있고, 부모의 따뜻한 체온을 느끼며 심장박동소리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캥거루케어처럼 엄마가 아기를 안아 주면 엄마는 비로소 엄마가 되었음을 느끼게 되고 아기는 엄마와 접촉함으로써 자궁에서의 기억을 되살리게 됩니다. 이때 아기는 엄마의 소리를 듣고, 엄마를 느끼고, 엄마의 채취를 맡게 됩니다.

캥거루케어가 어디에서 시작되었나요?

1983년 콜롬비아 보코다시의 가장 큰 문제는 조산아들의 높은 사망률이었습니다. 신이그나시오병원에서 인큐베이터가 부족하자 사나우리아박사가 캥거루를 떠올렸다고 합니다. 캥거루처럼 엄마 품속에 아기를 넣어서 키워보자구요. 캥거루케어를 받은 아기들은 그렇지 못한 아기들에 비해 하루에 몸무게가 20g이상 늘고 면역력도 높아졌고, 7%였던 조산아 사망률은 캥거루케어 도입 이후 0.5%로 크게 줄었습니다. 현재 콜롬비아에서는 미숙아뿐만 아니라 만삭아게에도 캥거루케어가 보편화 되어 있습니다. 피부 접촉으로 아기를 키우는 것이 인큐베이터에서만 키우는 것보다 낫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콜롬비아 외 다른 나라에서도 시행하고 있나요?

콜롬비이에서 시작된 캥거루케어는 유니세프를 통해 미국, 유럽, 남미 등 25개국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은 1990년대 중반에 캥거루케어를 도입했습니다. 단순히 병원에서 매일 1-2시간씩 안아주는 것이었지만 캥거루케어가 엄마들에겐 아주 특별한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200곳이 넘는 곳에서 캥거루케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캥거루케어는 의학적 근거가 있는 건가요?

캥거루케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 아기의 피부접촉입니다. 피부가 서로 맞닿으면 특수 감가사유가 자극되어 뇌에 쾌락 신호를 보내고 이는 뇌선엽피질로 가서 옥시토신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옥시톡신은 뇌간으로 가서 아기의 뇌물 스트레스를 받는 전투적인 상태가 아니라 안정적이고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캥거루케어 중에 나오는 옥시토신이 면역력을 향상 시키코, 엄마 가슴에 있는 건강한 신재균이 오히려 병원균을 차단시키기 때문에 아기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옥시토신은 고통지각을 감소시켜 주어 캥거루케어를 받고 있는 아기에게 주사를 놓거나 혈액을 채취해도 옳지 않게 됩니다.

캥거루케어는 언제부터 어떻게 언제까지 해야 할까요?

출색 직후 한시간 이내 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기는 본능적으로 냄새가 나는 엄마의 가슴으로 움직여서 엄마의 젖을 찾아 물게 됩니다. 그리하여 스스로 젖을 빨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고, 엄나는 아기에 대한 애착이 깊어지게 됩니다. 이후 캥거루케어는 수리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아기의 기저귀만 채우고 옷을 벗겨서 아기의 배꼽에서 흉골까지 보모의 피부와 완전히 밀착시킵니다. 가능하면 매일 많은 시간을 아기를 가슴에 품고 엄마나 아빠를 느끼도록 피부 접촉을 해주면 됩니다. 만삭아인 경우 생후 3개월까지 권장하고 미숙아인경우 생후 1년까지 권장하지만 더 많이 할수록 모아애착관계와 모유성공을 높이고 아기가 인정되고 좋다고 합니다. 요약하면 캥거루케어는 아기가 태어나서 최대한 빨리 시작하고, 오래하고, 중단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MBC스페셜 생명의 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