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클리닉
자궁내 장치
루프(자궁내장치)
이 기구를 여성의 자궁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자궁 안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산부인과에서 장치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장치가 제대로 놓여 있는지
6개월에 한 번 정도 체크를 받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루푸는 특수한 화학제를 입혀 특수한 모양으로 고안된 장치로, 병원에서 자궁 내에 삽입하는 시술을 받는 피임법입니다. 병원에서 시술을 받게 되는데 실제로 아주 간단히 끝나므로 겁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복통과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삽입 직후에 생길 수도 있고, 후에 월경 시 생리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미레나(항체 호르몬 함유 자궁내 장치)
미레나는 우수한 피임효과 이외에도, 월경량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주는 이점이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있는 여성들에게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전문가의 시술이 필요하며 드문 현상이지만 사용 중 빠지거나 이동 될 수 있습니다.
사용 첫 3-6개월간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레나 시술 후 생리의 변화
전반적으로 미레나 시술 후 생리 기간은 짧아지고 생리량은 적어지며 생리통도 경감됩니다.
하지만 시술 후 3-6개월 동안 많은 여성들이 정상적인 생리 기간 이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는 팬티라이너 정도를 착용하면 됩니다.
그 후 생리는 하루 내지 이틀 정도만 하고 1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레나로부터 방출된 황체호르몬의 작용으로 생기나 나오려면 두꺼워지는 자궁 내막층이 얇아지게 되어 생리기간에 나올 혈액이 없기 때문입니다.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폐경기를 맞게 되었다거나 생리혈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 난소는 미레나를 사용하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생리량이 감소하는 것은 여성의 건강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5년 후 또는 도중에라도 사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 미레나를 제거하면 생리는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임신이 가능해집니다.